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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 (Design Pattern)
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식화된 해결책입니다. 이는 개발자들이 공통된 디자인 문제에 대해 반복적으로 효율적인 해결책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. 주로 생성, 구조, 행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며, 각각 객체 생성, 클래스 및 객체 구성, 객체 간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춥니다.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성과 확장성을 향상시키고,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장점
-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 중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일반화하여 정리한 것입니다. 이는 이미 검증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래머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할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또한,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보다 일관되고 유지보수하기 쉬운 형태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팀원들 간의 소통과 협업이 향상되며, 기존 패턴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더 나은 솔루션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.
디자인 패턴 종류는??
생성 패턴(Creational Patterns)
Singleton Pattern (싱글톤 패턴)
예시: 로깅 시스템
- 목적: 시스템 전체에서 한 번의 로깅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로그를 관리합니다.
- 설명: 여러 모듈이나 클래스에서 로깅을 할 때마다 새로운 로깅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, 단일한 로깅 객체를 공유하여 리소스를 절약하고 일관된 로그를 유지합니다.
Factory Method Pattern (팩토리 메서드 패턴)
예시: 게임 캐릭터 생성
- 목적: 다양한 유형의 게임 캐릭터를 생성하고 관리합니다.
- 설명: 캐릭터 생성 로직을 추상화하여 각 캐릭터 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생성 방법은 서브클래스에서 결정됩니다. 예를 들어, WarriorFactory, MageFactory 등이 구현될 수 있습니다.
구조 패턴(Structural Patterns)
Adapter Pattern (어댑터 패턴)
예시: 외부 라이브러리와의 데이터 통신
- 목적: 외부 라이브러리의 인터페이스를 내부 시스템에 적응시킵니다.
- 설명: 외부 라이브러리의 데이터 구조나 메서드가 내부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을 때, 이를 감싸고 변환하여 내부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.
Decorator Pattern (데코레이터 패턴)
예시: 파일 입출력 스트림
- 목적: 입출력 스트림에 동적으로 기능을 추가합니다.
- 설명: 데이터를 읽고 쓰는 스트림에 압축, 암호화 등의 기능을 런타임에 동적으로 추가하여 입출력 작업을 확장합니다.
행위 패턴(Behavioral Patterns)
Strategy Pattern (스트레티지 패턴)
예시: 정렬 알고리즘
- 목적: 동적으로 정렬 방법을 변경하고 선택합니다.
- 설명: 여러 정렬 알고리즘(버블 정렬, 퀵 정렬 등)을 정의하고, 필요에 따라 알고리즘을 변경하여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Observer Pattern (옵저버 패턴)
예시: 주식 시장 알림 서비스
- 목적: 주식 가격 변동에 따라 구독자들에게 실시간 알림을 전달합니다.
- 설명: 주식 시장의 가격 정보가 변경될 때마다 구독자들에게 알림을 보내고, 구독자들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현재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번 글에서는 디자인 패턴의 개요와 목적을 간략히 소개했습니다. 이제부터는 각 패턴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. 함께 하나씩 살펴보면서 어떻게 사용되는지,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매우 중요하며, 이를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유지보수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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