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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

Unity - 이벤트시스템 ( EventSystem )

by Classic Master 2024. 5. 1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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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벤트시스템은 무엇일까?

Unity - 이벤트시스템 ( EventSystem )

Event System은 Unity의 UI 시스템에서 사용자 입력(마우스 클릭, 터치, 키보드 입력 등)을 처리하는 핵심적인 구성 요소입니다. 이를 통해 게임 내의 UI 요소들이 사용자와 상호작용할 수 있습니다. Event System은 UnityEngine.EventSystems 네임스페이스에 포함되어 있으며, 여러 컴포넌트와 함께 작동하여 다양한 입력 이벤트를 처리합니다.

 

Q/A : 유니티가 갑자기 마우스 클릭이 안 돼요!

  • 유니티  Hierarchy 창에 EventSystem이 있는지 확인합니다. 만약 EventSystem이 없다면 마우스 클릭이 안될 수 있습니다. 
  • 만약 없다면 'UI > Event System'을 추가하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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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vent System 컴포넌트의 주요 구성 요소

Event System (EventSystem 컴포넌트)

  • First Selected GameObject : UI가 처음 활성화될 때 선택될 기본 UI 요소를 지정합니다. 이 속성은 키보드 또는 게임패드로 UI를 탐색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.
  • Send Navigation Events : 방향키, 탭, 조이스틱 등의 네비게이션 이벤트를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합니다. 이 속성이 활성화된 경우, 사용자는 방향키나 조이스틱을 사용하여 UI 요소 간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.
  • Drag Threshold : 드래그 동작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최소 픽셀 이동 거리입니다. 사용자가 지정된 픽셀 수 이상을 이동하면 드래그로 인식됩니다.

Input System UI Input Module 구성 요소

Input System UI Input Module은 EventSystem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되며, 새로운 입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UI 이벤트를 처리합니다. 이 모듈은 UnityEngine.InputSystem.UI 네임스페이스에 속합니다.

주요 속성

  • Actions Asset : 입력 동작을 정의하는 InputActionAsset을 참조합니다. 이 자산에는 UI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입력 액션 맵이 포함되어야 합니다.
  • Point : 포인터 위치를 추적하는 InputAction입니다. 예를 들어, 마우스 커서 또는 터치 포인트의 위치입니다.
  • Left Click : 좌클릭을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  • Right Click : 우클릭을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  • Middle Click : 중간 클릭을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  • Scroll Wheel : 스크롤 휠 이벤트를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  • Move : 키보드나 게임패드의 네비게이션 입력을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  • Submit : UI 제출(예: 버튼 클릭)을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  • Cancel : UI 취소(예: Esc 키)를 처리하는 InputAction입니다.

주요 기능 및 이점

  • 다양한 입력 장치 지원 : 새로운 입력 시스템은 키보드, 마우스, 게임패드, 터치스크린 등 다양한 입력 장치를 지원합니다.
  • 확장성 : 입력 액션을 쉽게 확장하고 변경할 수 있어, 다양한 입력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.
  • 유연성 : 입력 매핑을 변경하거나 사용자 정의 입력 설정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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