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Kotlin Language/Kotlin 기본 문법

Kotlin(코틀린) - 변수와 타입

by Classic Master 2023. 11. 25.
728x90

코틀린(Kotlin)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코틀린의 필드 그리고 변수


코틀린에서 사용되는 변수 선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val name: String = " 코틀린 기초"

변수란?

  •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에 붙은 이름이며, 값을 읽고 쓰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키워드 (Keyword) 

  • 변수 선언시 해당 변수가 불변(Immutable type) 인지 가변(Mutable type) 인지 결정합니다.
  • 공통적으로 초기화시 값을 할당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type 명시를 해야하지만, 컴파일러가 변수 타입을 추론 할 수 있는 경우는 타입 생략이 가능합니다.

val, var 차이는 무엇인가?

val ( value ) = immutable

  • 초기에 값을 할당하면 나중에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.
  • 변수의 참조가 가리키는 객체의 내부 값은 변경이 가능합니다.

var ( valuable ) = mutable

  • 초기에 값을 할당하여도 언제든지 값 변경이 가능합니다.
  • 하지만 다른 타입의 값은 넣을 수 없습니다.

* 키워드는 var 보다는 val를 사용해야 합니다.변수 변경 가능하다는 것은 해당 영역을 참조하는 대상이 변할 수 있기에 로직에 따라 값이 예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 

변수타입

 

  • 변수의 타입은 데이터 타입이라고도 불리고 있으며 값을 지정하기 전에 문자형, 정수형, 실수형 등 어떤 형식의 값을 지정할지 결정하기 위한 코드입니다.

 

기본형 변수 (Primitive Variable)

정수형 변수

Type Size (bit) Min Value Max Value  
Byte 8 -128 127 정수 자료형
Short 16 -32768 32767
Int 32 -2^31 2^31 - 1
Long 64 -2^63 2^63 - 1
 
Ubyte 8   255 부호 없는
정수 자료형
Ushort 16   65,535
UInt 32   2^32 - 1
Ulong 64   2^64-1
fun main(){
    val num1 = 127
    val num2 = -64
    val num3 = 64L // 접두사 L을 붙여 Long 형태를 보여줌
    val num4 = 0x007 // 접두사 0x를 사용해 16진 표기가 사용된 형태를 보여줌
    val num5 = 0b00001011 // 접두사 0b를 사용해 2진 표기가 사용된 형태를 보여줌
    val num6 = 123_456_789
   // 언더 스코어를 사용해도 오류가 없습니다.
    }

실수형 변수

  • Float형으로 지정하고 싶으면 꼭 식별자 F를 실수 옆에 붙여야합니다.
Type Size ( bit ) Value
Float 32 IEEE 754 부동 소수점 수
Double 64 IEEE 754 부동 소수점 수
fun main(){

   val num1 = 3.14 // Double형으로 추론
   val num2 = 3.14F // 접두사 F를 사용함으로 Float 형태

 


문자형 변수

Type 형태
Char ( Character ) 단일 문자
String 둘 이상의 결합 문자
fun main(){
var name :Char ='A' // 문자 타입 Char A를 출력
var Code :String ="는 B를 좋아해요" 

println(name)
println(Code)
}

논리형 변수

Type 형태
Boolean True Or False
fun main(){
val xman: bloolean = true // val xman = true 와 같음
}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