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형변환의 중요성
코드를 작성하면서 형변환 함수를 사용하여 값을 반환받는 경우가 발생합니다.
이는 불필요한 코드를 줄일 수 있으며, 유연하게 값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.
기본 자료형의 형변환
형변환은 변환하고 싶은 to~() 함수를 사용하여 형변환이 가능합니다.
- toByte() : Byte 타입으로 변환
toUByte() : unsigned 타입인 UByte 타입으로 변환
toShort() : Short 타입으로 변환
toUShort() : unsigned 타입인 UShort 타입으로 변환
toInt() : Int 타입으로 변환
toUInt() : unsigned 타입인 UInt 타입으로 변환
toLong() : Long 타입으로 변환
toULong() : unsigned 타입인 ULong 타입으로 변환
toFloat() : Float 타입으로 변환
toDouble() : Double 타입으로 변환
toChar() : Char 타입으로 변환
toString() : String 타입으로 변환
toBigInteger() : BigInteger 타입으로 변환
toBigDecimal() : BigDecimal 타입으로 변환
fun main(){
var num1 :String = "123456"
var num2 :String = "123.456"
var num3 :Float = 3.14F
var num4 = num1.toInt() // Int
var num5 = num2.toDouble() // Double
var num6 = num3.toInt() // NumberFormatException
println(num4) // 123456
println(num5) // 123.456
println(num6) // 3
}
객체에서의 as 형변환
대상의 뒤에 as 자료형을 붙이면 형변환이 가능합니다.
//부모 클래스
open class Animal
class Dog : Animal()
//클래스 형변환
val dog = Dog()
val animal = dog as Animal
Any 형변환
코틀린에서 모든 타입이 상속받는 최상위 타입입니다.
자료형이 특별히 정해 지지 않았을 경우 사용합니다.
제네릭 타입으로 Any를 사용하면 어떤 객체를 집어넣어도 업캐스팅이 적용되어 모든 타입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.
fun main() {
var a : Any? = 2023
println(a)
}
728x90
반응형
'Kotlin Language > Kotlin 기본 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otlin(코틀린) - 배열(Array, ArrayOf, Method) 메소드 사용법 (0) | 2023.11.29 |
---|---|
Kotlin(코틀린) - 반복문(for, while, do-while) 흐름제어 (0) | 2023.11.28 |
Kotlin(코틀린) - 조건문 (if, else, when) 조건식 사용법 (1) | 2023.11.28 |
Kotlin(코틀린) - 변수와 타입 (1) | 2023.11.25 |
Kotlin(코틀린) - 연산자 (2) | 2023.11.25 |
Kotlin - 기초 문법 2 (0) | 2023.11.20 |